본문 바로가기

생명마루 마곡점

마곡 야간진료 한의원 압박골절(Compression fracture)

압박 골절(Compression fracture)

척추뼈 등이 심한 수직의 충격을 받고 빌딩이 무더지듯이 척추뼈가 눌러져 주저앉는 증상입니다. 주로 흉추 12번, 요추 1번 척추뼈처럼 몸에서 하중이 많이 가면서 상대적으로 약한 뼈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증상, 진단

증상으로는 등 부위 척추뼈 주변에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심할 경우 척추 신경을 누르게 되어서 대소변 장애, 하반신 마비가 발생합니다.

노인들에게 흔한 골다공증이나 퇴행성 척추증 등으로 척추뼈가 약한 상태에서 빙판이나 길에서 넘어지거나 교통사고, 추락사고 등을 겪는 경우 압박 골절이 생깁니다.

진단은 압박 골절이 생긴 부위의 극심한 통증과 함께 X-ray 검사상 찌그러진 상자 같은 모양의 척추뼈를 보고 판단합니다.

 

치료

압박 골절의 한방 치료는 급성기와 만성기로 나누게 됩니다.

1) 급성기에 이러한 통증을 어혈요통, 좌섬요통 등으로 보고, 활혈거어, 서근활락, 이기지통하는 생척한약을 써서 내부의 울혈을 풀고 뼈가 잘 아물도록 합니다. 또한 통증 부위와 그 외 관계된 부위룰 봉약침 요법, 침구치료, 부항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대개 4~8주 정도 치료하면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2) 만성기에는 압박 골절의 후유증을 치료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강근골, 강척추, 보간신하는 생척한약을 써서 약해진 척추를 보강합니다. 생척한약은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척추뼈의 빠른 회복을 돕고 척추를 강화하며 다른 부위의 척추 압박 골절을 예방합니다.  봉약침 요법, 침구치료, 부항요법을 병행하여 후유증이 최대한 빨리 치료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침치료 >
< 봉약침 >

 

 

참고적으로 양방에서는 대개 초기에 침상에서 절대적으로 안정할 것을 권하고 소염 진통제, 근육 이완제 등을 복용하도록 하고 더불어 물리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후 척추를 고정해 주는 보호대를 사용하고, 심한 압박 골절로 인한 척추 자세의 변형과 후유증 치료를 위해 시멘트를 이용한 척추 성형을 하기도 합니다.

 

생활 수칙 및 예방법

압박 골절은 골다공증이 심해지는 노인기에 누구에게나 올 수 있습니다. 눈이 많이 오는 겨울에는 외출을 삼가고, 외출할 때는 길이 미끄러운 응달은 피해서 다니는 것이 좋으며, 바닥이 미끄럽거나 굽 높은 구두를 신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집 안에서 목욕탕 물기에 미끄러져 척추벼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는 척추와 척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걷기 운동과 고양이 체조, 코브라 자제 등 유연성을 키워주는 요가 계통의 부드러운 운동이 좋습니다.

또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멸치, 우유, 생선 같은 칼슘 함유 식품, 근육과 인대를 만들어 주는 살코기, 콩, 두부 등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고 미네랄, 비타민 D가 풍부한 야채를 평소에 골고루 섭취합니다.

압박 골절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넘어지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과 넘어지더라도 부서지지 않는 강한 척추를 가지는 것입니다.

눈이 오거나 길이 미끄러울 때는 밖에 나다니지 말고, 높은 곳에서 뛰어 내리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또 평소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일광욕을 하고 하루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유연성과 민첩성을 키우기 위해 평소 요가나 스트레칭을 자주 해줍니다. 아울러 바른 척추 자세를 유지하여 척추 건강을 지키고,  비만해지면 척추뼈에 부담이 많이 가므로 평소에 체중 관리에 신경 쓰도록 합니다.

 

 

 

 

 

발산역 1번 출구 앞

전화 02-6713-1075 / 카톡 ID : lifemaru10

평일 매일 야간진료 ( 10시 - 20시 30분 / 점심 13시 30분 - 14시 30분)

토요일·공휴일 진료 (10시 - 14시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