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관절질환

반월판연골손상

 

반월판연골은 무릎관절 사이에 있는 반달 모양의 섬유성 연골로 무릎 안쪽과 바깥쪽에 하나씩 있습니다. 이 반월판연골은 무릎관절에 가해진 압력을 분산시키고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무릎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연골의 접촉면을 넓혀서 관절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반월판연골이 무리한 사용이나 일상생활 중 충격이나, 운동 중 부상등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반월판연골손상의 원인

가장 흔한 무릎 손상의 원인인 바ㅏㄴ월판연골손상의 주원인은 외상에 의한 결과입니다.

주로 축구, 농구등의 운동경기 중의 부상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젊은 연령의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반월판연골손상은 발이 지면에 닿은 상태에서 무릎이 심하게 비틀리거나 회전이 발생할 때 손상이 발생하는데, 과다한 사용이나 달리기 같은 단순한 움직임에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축구나 농구등의 운동경기 중 점프 후 착지할 때 많이 발생하지만, 중년 이후 나이 든 사람들의 경우 외상이 없이도 발생하기도 하며, 계단을 내려오다 삐끗하거나 길을 가다가 넘어질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월판연골손상의 증상

반월판연골손상의 증상은 관절내 출혈과 염증이 생기고 대부분의 환자에서 통증이 발생하고, 또한 관절이 붓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운동제한이 심해지고, 관절의 손상 부위를 누르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관절잠김증상으로 인하여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에도 어디에 걸린 것처럼 잘 움직여지지 않기도 합니다. 또한 보행 중이나 계단을 내려갈 때 갑자기 다리에 힘이 안 들어가는 무력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대퇴사두근의 위축이 발생하여 다리가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반월판연골손상의 치료

반월판연골손상이 심하지 않으면 안정을 취하면서 침구치료, 부항요법등으로 증상이 쉽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조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파열된 연골에 의해 다른 관절 연골의 표면이 계속 마모되고 손상되어 관절의 파괴를 초래하게 되어 결국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월판연골손상이 심하거나 퇴행성무릎관절염이 발생했을 경우 생명마루한의원은 관절, 연골의 재생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한약 및 봉약침을 포함한 약침요법등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속하게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감소시켜 손상된 부위의 회복을 촉진하여 반월판연골손상을 치료합니다.

 

 

 

발산역 1번출구 앞
전화 02-6713-1075 / 카톡ID : lifemaru10
평일매일야간진료 ( 10시 - 20시30분 / 점심 13시30분 - 14시30분)
토요일·공휴일진료 (10시 - 14시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