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강서구 공진단(供辰丹)은 어떤 약인가요?

  공진단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가장 강력한 약빨(?)의 보약, 건강과 면역력증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 체력증강, 기력증진의 효능으로 몸이 허(虛)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나 노령층의 건강관리용, 수술 후의 회복을 위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사향 공진단

 

  원나라의 위역림이라는 명의가 황제를 위해 만든 처방입니다.  처방의 기원 자체도 황제의 보약으로 만들다 보니 그런 별명이 붙었습니다.  고전 원문에는 (한글 해석)"선천적으로 허약한 데에 사용하며 신수(腎水)를 오르게 하고 심화(心火)를 내리게 해 온갖 병이 생기지 않는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처방은 4가지 약재로 심플한 편입니다.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향이 핵심이며 고가의 원료로 가격의 비중이 높게 차지해서 고가입니다.  사향은 사향노루의 생식선을 건조한 약재인데, 공진단에서 귀경(歸經, 약의 기운을 끌고 가는 역할) 약의 역할을  합니다.  약빨이 잘 듣는다 안 듣는다도 결국 귀격약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런 면에서 사향의 역할이 아주 큽니다.  사향은 한의원 등 한방의료기관에서만 처방 가능합니다.  물론 사향이 들어간 일반의약품인 제약회사의 공진단, 우황청심원 등은 약국이나 한약국에서도 취급 가능합니다만, 일반인들이 파는 건강기능식품이나 식품(기타 가공품)으로는 취급이 불가한 전문한의약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CITES로 국제보호동물 규약으로 쿼터할당과 수입이 한정적입니다.  강서구 공진단 처방 한의원은 식약청의 인증과 관리를 받는 정식 사향만 취급합니다.  더 좋다는 비인증 네팔사향 등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개규(開窺)하는 효능으로 과거 사극에 보면 졸도한 사람에게 사향이 주원료인 소합향원을 후~ 하고 불어서 사람을 각성시키고 깨우는 장면들이 많이 나옵니다.  현대한의학적으로도 뇌를 각성시키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성적인 부분을 강화해주기도 합니다.

 

  당귀는 활혈(活血), 보혈(補血)하는 효능을 음(陰)적인 부분을 보강하고, 산수유는 양(陽)적인 부분을 보강합니다.  신장이나 생식기 쪽의 기능을 개선해 주는 산수유는 모 식품회사의 유명한 광고문구 "남자에게 참 좋은데~"로 유명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약의 대명사 녹용은 강서구 한의원에서는 으뜸 원(元) 자를 붙이는 최고로 치는 러시아산 녹용, 원용 분골을 사용합니다.  녹용은 인체의 부족한 정혈(精血)을 보강하고 강근골(뼈를 단단하게 하는)하며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한의학적으로 최근 공진단은 논문을 통해 그 효과가 현대적으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뇌 조직손상 억제를 통한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 원기를 보충하여 면역력 강화, 만성피로 개선, 체내지질이동을 원활하게 하여 고지혈증 억제, 혈순환 개선 등의 효과가 대표적입니다.

 

 

 

                                                       생명마루한의원(발산역 1번출구 앞)
                                                  전화 02-6713-1075 / 카톡ID : lifemaru10
                                     평일매일야간진료 ( 10시 - 20시30분 / 점심 13시30분 - 14시30분)
                                                    토요일·공휴일진료 (10시 - 14시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