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건강해지는 상식

강서구 마곡 발산역 피부치료 한의원 습진 관리법

 

습진

체내/외적 자극 및 각종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습진은 피부염과 같습니다. 원인의 불확실하고 재발하는 경향이 강하며, 증상 또한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습진(피부염)을 통틀어서 말할 때는 습진성 피부 질환군이라고 부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습진에 관한 가장 큰 오해는 습한 곳에서 생기는 질환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습진은 습한 부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피부병의 모양이 습하게 보이기 때문에 습진이라는 병명을 칭하는 것입니다.  습진은 주로 빨간 반점, 구진(작은 알겡이 모양으로 투어나온 것)을 거쳐 수포형태에 이르게 되어 습한 모양을 이루게 되는 형태가 있으나 이 경우는 많지 않고, 만성습진의 경우-건조한 형태의 습진-증상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일반적으로 습진을 피부병을 통칭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습관 / 나쁜습관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세요. 너무 높은 온도나 늦은 온도에 피부가 노출되는 것은 피하세요.

★ 건조한 공기를 피하세요. 되도록 천연소재의 속옷을 착용하세요.

★ 목욕을 너무 자주하지 마세요.

★ 지나친 세신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여 피부 질환을 일으키게 합니다.

★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의 착용을 피하세요.

★ 꾸준한 식사요법으로 체질개선을 하세요.

★ 습진은 꾸준한 관리가 중요해요. 증상이 좋아졌다 재발하는 증세가 반복되어 나타나며, 긁을수록 습진 부위가 펴지거나 두꺼워 질 수 있습니다.

 

 

좋은먹거리

녹두, 통, 오이, 등푸른 생선, 들기름, 복숭아, 신선한 야채(부추, 당근, 우엉, 상추, 무, 연근, 감자, 호박, 시금치, 버섯 등), 다시마...

 

녹두, 콩 : 해독작용을 피부 질환에 좋아요.

 

오이 : 해열 소염 작용을 하여 습진으로 인한 열을 내리게 해요.

 

 

등푸른 생선 : 필수 지방산이 습진을 막아줘요.

 

들기름 : 습진에 의한 가려움증에 효과가 있어요.

 

복숭아 : 수렴작용을 하여 습진을 예방해요